각종정보

의사는 왜 상체 운동을 하지 마라고 하는걸까?

강한인상이다 2025. 2. 3. 23:03

 
 
최근 일부 의사와 운동 전문가들께서는 인간의 어깨 및 상체 관절이 원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범위의 움직임을 위해 진화되었으며, 과도한 하중을 반복적으로 가하는 상체 운동은 오히려 어깨 부상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함.
 
이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음.

1. 어깨 관절의 해부학적 특성  
   
인간의 어깨는 매우 넓은 가동 범위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나, 그만큼 안정성이 떨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유인원들(예, 나무 타기에 최적화된 동물들)과 비교했을 때, 인간의 어깨가 수평에 가까운 빗장뼈(쇄골과 견갑골의 연결부)를 가지게 되어 있어, 무거운 중량을 지속적으로 들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어깨 주변 힘줄이나 인대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해부학적 특징은 평소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상체의 기능에는 충분하지만, 무리한 중량 운동이나 반복적인 고강도 상체 운동은 오히려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의 근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진화생물학적 관점  

인류는 도구 사용과 세밀한 손동작을 위해 상체의 대근육보다는 정밀한 조절이 가능한 소근육 및 관절의 유연성을 발달시켜 왔습니다. 즉, 인간의 상체는 생존과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움직임과 작업에 초점을 맞추어 진화했으며, 무거운 하중을 지속적으로 들어올리도록 ‘설계’된 것이 아니라는 의견이 제시됩니다. 이런 관점에서는, 기본적인 일상 활동이나 경량의 근력 운동만으로도 상체 기능을 유지하는 데 충분하며, 굳이 무거운 상체 운동을 통해 근육을 극대화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합니다.

3. 부상의 예방과 효율적인 운동 접근  
 
위와 같은 해부학적 및 진화적 특성 때문에 일부 의사들은 과도한 상체 운동이 오히려 어깨나 관절에 무리를 주어 부상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십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나 적당한 강도의 운동(예, 체중을 이용한 운동, 경량 근력 운동)만으로도 상체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으며, 무리하게 고중량 상체 운동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는 견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인간의 어깨는 넓은 가동 범위와 섬세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지만, 안정성은 다소 낮은 구조로 되어 있어 평소 필요한 상체 기능에는 충분한 설계가 되어 있음. 이에 따라, 일상생활이나 기본적인 운동만으로도 상체 기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과도한 상체 운동은 오히려 부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은 상체 운동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되게끔 설계되어 있다”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음.

이와 같은 의견은 해부학적 구조와 진화적 배경에 근거한 것으로, 상체 운동 시 올바른 자세와 적절한 강도의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됨.
 

 
2025.02.03 - [각종정보] - 트젠하지마세요 만화 펌 (ㅎㅁ의 정체)

트젠하지마세요 만화 펌 (ㅎㅁ의 정체)

ㅎㅁ 은 만화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ㅎㅁ 은 항문을 뜻합니다. 씁쓸하고 안타깝네요 만화 주인공 되시는 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coins77.tistory.com

 
 
2025.02.03 - [코인] - 코인 투자시 팔로워 해야할 외국 X(트위터) 계정 모음
 

반응형